일본 제조업은 중국을 포기하고 인도네시아 시장으로 전환했다
"우리가 한 25번째 해외 직접투자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일본 기업은 해외투자가 가장 잠재력 있는 나라에서 중국이 처음으로 4위로 내려가 인도네시아에서 처음으로 1위를 차지했다"고 말했다.일본 국제협력은행에서 관련 조사에 종사하는 아유엽진사 과장이 말했다.
일본 국제 협력 은행 은 25 년 연속 일본 에 대한 대형 이다제조업기업의 해외 직접투자 조사.이 조사는 이미 일본 제조업의 해외 투자의 풍향표가 되었다.이 조사는 기업 중기 업무 발전에 대한 전망을 내다보며 기업의 해외 실적 평가를 받아 일본 제조업 기업의 잠재력 있는 투자국을 찾아냈다.
중국 노동력 우세 가 현저하다
많은 기업들이 중국을 가장 잠재력 있는 나라로 삼지 않는 것은 중국 노동력 원가 상승을 우려하는 것이다.
오늘 일본 언론은 중국 협박론을 강조하지 않아도 중국 위기론을 충분히 할 수 있다.
보수 매체는 말할 나위도 없고, 2014년 설날부터 여러 편의 사설, 중두 뉴스 및 중국의 군사적 위협을 언급하며 중일 열전 일촉즉발의 느낌을 준다.신문판매량 촉진 혐의에도 불구하고 일본 제조업체들은 이들에게 투자잠재력이 있는 나라가 아닌 것으로 보인다.
일본 국제협력은행은 일본의 대형 제조업업체인 3개 이상이 필요한 해외 법인 가운데 최소 1개는 생산기지다.2013년 7~9월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8~10월 방문 및 전화 상담, 11월 말 조사 보고서를 발표했다."양국 관계에서는 일중 정치관계가 일본에 투자하는 영향이 별로 없다."아유엽이 필자에게 표시하다.
“우리의 조사 결과로 많은 기업들이 중국을 가장 잠재력 있는 나라로 보지 않는 것은 중국 노동력 원가 상승을 우려하는 이유다. 중국에서는 이미 원하는 노동력을 모집하기 어렵다고 생각한다 ”고 말했다.아유엽이 일부 기업은 노동력 원가 상승 및 노동력 확보 (41.2%), 다른 회사와 경쟁하는 격화 (20.6%), 중국 경제의 감속 (26.0%), 중일 양국 정치 관계 (12.2%).
하지만 중국이 가장 투자 잠재력을 갖고 있지 않다는 기업에서는 "3.5%의 기업이 중국의 업무를 축소시키거나 중국에서 철수할 수 있다"고 말했다.아유엽은 이들 업체 중 52.7%가 중국에서 현황을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으며 43.6%는 강화 또는 확대 업무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일본 기업은 인도네시아
일부 일본 기업 은 중국 에서 포석 을 완성한 후 더욱 선택 을 원한다인도네시아새로운 투자지로서.
현재 일본 제조업체들이 주목받고 있는 나라는 인도네시아와 인도다.
응답해 주는 625개 일본 제조업 업체에서 2013년 중국 1개 이상의 제조공장을 가진 기업은 487개로 77.9%를 차지했다.이하 인도네시아 189개(30.2%), 인도 135개(21.6%) 순이었다.
“중국에 와서 투자할 수 있는 기업은 이미 기본적으로 올라왔다. 새로운 잠재력 국가를 찾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아유엽이 필자에게 말했다.
조사 중인 기업은 인도네시아 투자 잠재력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기업의 총 44.9%, 213개가 인도를 선택했고, 43.6%, 3위는 일본 제조업 업체가 가장 투자력 있는 나라가 태국, 188개, 38.5%, 중국은 4위, 183개, 37.5%, 2012년 중국이 1위를 차지했다.더 아래로는 베트남 브라질 등국이지만 그곳의 기업수가 제한되어 있는 만큼 낮은 편이다.
중국, 아유엽에 대한 조사 결과 일본 기업이 중국에서 생산품 수출을 주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2008년 금융위기 이후 유럽과 미국 수요가 부진해 중국의 수출이 타격을 받았기 때문에, 이는 일사업에 일정한 영향을 미쳤다.
인도네시아의 매력은 어디에 있는가? 우선 인도네시아에는 2억 5000만 인구가 있어 시장의 미래 성장성이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그 다음으로 인도네시아에 투자한 일본 제조업체들은 많지 않고 일부 일본 기업들이 중국 포석에서 완료된 후 인도네시아를 새로운 투자지로 선택하고 싶어한다.
{pageubreak}
하지만 인도네시아노동력 원가상승도 빠르다.인도네시아 국내 노동력 인구 총량은 중국과 차이가 매우 멀어 노동력 원가 상승 속도와 폭도 빨라졌다. 이 방면의 일본 기업은 인도네시아 잠재력 있는 기업이 아닌 41.2%가 그곳 노동력 원가 상승하는 것이 큰 과제다.
또 인도네시아의 경제 총량은 중국보다 1년 더 늘고 있다.2013년 중국 GDP 의 증가량은 대체로 8100억 달러, 인도네시아 전체 GDP 는 8785억 달러다.인도네시아는 일정한 발전공간이 있지만, 인구는 중국의 6분의 1에 불과하고, 경제 총량은 중국의 10분 정도이다.한때 주목을 받았지만 인도네시아는 오랫동안 일본 제조업이 될 수 있을지 의논할 만하다.
이에 비해 인도는 일본 제조업 팔로우 2위 국가였다.중국이 1위를 차지했을 때 인도는 2위였지만 중국이 하락한 뒤 인도는 2위였다.“ 인도의 가장 큰 문제는 인프라의 불완전함이다. 이에 대해 의견이 있는 기업은 57.2% 를 차지했다. ”아유엽이 표시하다.
필자가 취재한 일본 기업은 인도에 투자하는 대개 인도에 대한 교통조건, 행정기관, 노동력 질에 대한 불만이 많다.현대화된 교통 체계가 부족해 인도가 공업 현대화 방면에서 손실을 적지 않게 했다.수익 측면에서 최근 5년, 일본 제조업체가 중국의 만족도 조사 결과는 80%로 꾸준히 유지됐고, 2012년 인도는 70%밖에 안 돼 동맹보다 동맹보다 북미 유럽 아래로 더 있을 수 없다.인도는 일본 기업의 투자 대상국이 되려면 국내 경제 조건에 대한 개선 작업이 필요하다.
7성 기업은 아직 움직이지 않았다
중일 관계의 불확실성을 고려해 일본 제조업업체들은 중국 업무를 분산할 위험을 고려하고 있지만 실제적인 행동은 그리 많지 않다.
2013년 미쓰비시 화학지주회사들은 중국에서 두 공장을 연속으로 가동해 농용 박막, 한 생산 액정텔레비전 등 사용된 편광 박막 등 두 공장에 투자를 하고 있으며 특히 액정텔레비전은 박막공장으로, 일본의 모공장을 완전히 규모로 하고 있지만 설비는 갱신했다.일본 화공측의 대화 투자는 앞으로 일정한 상승 공간이 있다.
아유엽은 "우리가 조사한 기업 중 80.2%의 기업이 앞으로 일본 시장이 축소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게다가 원자력발전소 사고의 영향으로 일본 전력 가격은 앞으로 크게 높아지고 기업이 일본 복귀할 가능성이 크지 않다.
중일 관계의 불확실성을 고려해 일본 제조업업체들은 중국 업무를 분산할 위험을 고려하고 있지만 실제적인 행동은 그리 많지 않다.“우리가 조사한 결과 533개 기업 중 83개는 이미 다른 나라에 일부 재화 업무를 옮겨 온 것으로 조사됐다.”아유엽이 말하다.현재 86개 기업 (16.1%)이 중국 위험을 분산해 68.3%(364개)의 기업은 관련 계획이 없다.
"조사 결과 중국에서 분산된 후 기업은 주로 태국, 베트남, 인도네시아에 주로 갑니다."아유엽 소개.
우리 회사는 일부 산업 기계의 조립 작업을 베트남에 방치했으나 베트남에 발견된 곳에는 관련 부품의 부품이 부족한 결과 거의 모든 부품을 중국에서 수입해야 한다.이렇게 조립된 기계는 중국에서 조립한 것보다 싼 것이 아니다.나고야의 유명한 기업의 총재는 말했다.
태국의 최근 시위 풍조도 그곳에 투자를 준비하는 일본 기업들이 흔들렸다.
상대적으로 인도네시아의 투자 조건이 가장 좋지만, 기존 노동력 원가 상승(41.2%)을 제외한 인프라 불완전한(31.4%), 법제 운용 불투명(30.4%), 다른 회사와의 경쟁이 치열하다(29.9%), 등등이다.앞으로 인도네시아에서 발전하고 싶고, 일기업이 해야 할 과목도 많다.
- 관련 읽기
- 협회 동태 | 제15회 아시아 방직 회의 및 제9회 중국 방직 학술 연회 개최
- 전시회 뉴스 | 세계 산업 의 새로운 추세 를 모두 탐색하여 ‘ 일대 일로 ’ 방직 협력 포럼 이 성대하게 열리다
- 협회 동태 | 70년 연마에 연마하여 중국 방직업이 세계 정상의 노정을 점검하다
- 협회 동태 | 중방원: 63년 변화 행렬 불변의 전승과 사명
- 매일 첫머리 | 공화국 창립 70주년: 방직자 영예기념장!업종의 자랑
- 구두시장 | 구두도 검은 과학기술 중국 최초의 무원 지능 컨트롤 구두 세계 최초!
- 추천 | 세계 경제와 환경대회, 중국 최초의 무원 지능 지능 지온 구두 경염 만장!!
- 즉시 뉴스 | 노동력 수익: 캄보디아 방직 의류 공장 또 임금!
- 세계 시각 | 파키스탄 방직공장 협회는 정부가 면화 관세 수입 취소를 촉구했다
- 업종 주식 시장 | 항주 다프니 주가가 붕괴된'운락'의 신 왕과 이런 거.